(안전수칙 알아보기)
"해빙기"
재해예방을 위한 안전수칙을 기억하세요.
고용노동부 지정 위탁 훈련 기관
(주)원탑에이치알디
Tel : 1661-1169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 월간 안전보건 2월호 참고 (2024)
해빙기 解氷期
: 얼음이 녹아 풀리는 시기(때)
기온이 0˚C 이하로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지표면 사이에 남아 있는 수분이 얼어 붙으면서 토양이 부풀어 오르는 ‘배부름 현상(Frost Heave : 동상)’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얼었던 땅은 기온이 높아지는 2월 말에서 4월 초인 해빙기가 되면 지반 융해(Thawing)로 연약해지면서, 시설물 하부구조(기초)를 약화시켜 균열되거나 토사 및 지반 붕괴, 매설물 파손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해빙기 안전을 위한 건설 현장 안전수칙
: 해빙기에는 기온이 따뜻해지고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시설물의 기초를 약화시켜 균열 및 붕괴가 발생하기 때문에 안전을 살펴야 하는 시기입니다.
특히 건설 현장에서는 절·성 토사면의 무너짐, 흙막이 지보공의 무너짐, 지반 침하로 인한 거푸집 동바리 무너짐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예방대책을 세우고 대비해야 합니다.
❶ 굴착면 무너짐 발생 원리
❷ 붕락의 특징과 발생 원리
붕락은 전단 변형이 거의 없거나 작은 면을 따라 발생하는 낙하로 일반적인 기울기가 급한(75° 이상) 굴착면에서 발생합니다.
붕락은 뚜렷한 경고 없이 매우 빠르게 붕괴하는 특징이 있어 근로자가 대피할 시간이 없습니다.
❸ 원호 활동의 특징 및 발생 원리
일반적으로 원호 활동은 전단 변형이 집중되는 비교적 얇은 활동면을 따라 토체가 미끄러져 발생합니다. 원호 활동은
굴착면의 경사, 지반의 강도 등에 따라 굴착면 내 활동, 굴착면 선단활동 및 굴착면 저부활동 등으로 구분한다. 굴착면의
기울기가 완만하고 무너짐이 비교적 느리게 발생되어 무너짐 징후 파악이 다소 용이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흙막이 지보공 무너짐
: 흙막이 지보공은 건설구조물 축조를 위해 지하를 굴착할 때 토사가 붕괴되지 않도록 지중에 H-PILE을 박고 H-PILE 사이에 토류판을 끼워 흙막이 벽체를 설치하는 공법입니다. 굴착 배면 지반의 동결과 융해의 반복으로 인한 지반 이완 및 약화로 흙막이 지보공의 무너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❶ 흙막이 가시설 계측의 필요성
설계, 시공상의 오차를 측정하는 ‘계측’을 하게 되면 굴착공사가 지반 및 주변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계측 자료를 분석해 설계의 과대, 과소 여부를 판정해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합니다. 또한 계측 자료를 역해석해
가정된 지반 조건을 적절하게 조정하고 축적된 자료를 통해 추후에 합리적인 설계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❷ 측정 위치별 계측 측정 항목과 측정 목적
지반 침하
: 동결 지반의 융해에 따른 지반 이완 및 침하로 도시가스, 상·하수도, 관로 등 지하매설물이 파손되거나 동결 지반 위에 설치된 비계 등 가설구조물의 붕괴와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및 동바리 무너짐
: 거푸집 작업은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의 형태를 구성하는 공사로 철근 조립 후 패널 등을 이용해 보, 기둥, 벽체 등의 형상을 만드는 공사를 말합니다. 혹한기에 시공되어 동결된 콘크리트 구조물은 강도가 현저히 떨어져 구조물로써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구조물에 거푸집 동바리 조립 등으로 하중을 가할 경우 무너질 우려가 있으므로 현장 타설 콘크리트의 강도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해빙기 주요 위험과 예방 대책
주요 위험 | 예방 대책 |
굴착면 무너짐 |
- 작업 전 지반의 형상·지질, 지층의 상태, 부석·균열 유무, 지하수위, 함수·용수 및 동결·융해 상태의 변화 등을 점검함 - 지반 내 눈 녹은 물 또는 빗물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배수로나 천막을 설치함 - 굴착면 기울기 및 지하수위 측정 등 계측 실시 및 이상 여부를 확인함 - 굴착면 상부에는 하중을 증가시킬 우려가 있는 차량 운행 또는 자재 적치를 금지함 - 토석의 붕괴·낙하가 발생할 수 있는 장소에 방호시설 또는 출입 금지 표지판을 설치함 - 굴착 작업 시 지반 종류에 따라 굴착면의 적정 기울기를 확보하고, 굴착 배면의 상부에는 하중을 증가시킬 우려가 있는 토사 등 적치를 금지함 - 굴착면 기울기의 확보가 어려운 경우에는 흙막이 지보공을 설치해 무너짐을 방지함 |
흙막이 지보공 무너짐 |
- 작업 전 흙막이 지보공 부재의 변형, 부식, 손상, 탈락 유무와 상태를 점검함 - 계측 결과 분석을 통한 계측 값의 지속적 또는 이상 유무를 확인함 - 굴착 작업 전 작업 장소 및 주변 지반에 대해 균열·함수·용수 및 동결의 유무나 상태를 점검함 - 굴착 작업 중 소단 굴착을 통해 토압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고 적기에 흙막이 지보공을 설치함 - 흙막이 배면에 차량 운행 또는 굴착 토사 등 중량물의 적치를 금지함 - 지중 내 표면수 침투를 방지하기 위해 굴착 배면에 배수로 설치 또는 천막을 덮음 - 토석의 붕괴·낙하가 발생할 수 있는 장소에 방호시설 또는 출입 금지 표지판을 설치함 |
지반 침하 | - 현장 주변 지반, 인접 건물의 침하·균열·변형 여부를 조사함 - 1일 1회 이상 순회 점검을 실시해 도시가스, 상·하수도, 관로 등 지하매설물 안전상태를 점검함 - 지반 침하로 인한 비계, 거푸집 동바리 등 가설구조물의 붕괴·변형 방지를 위해 가설구조물 하부에 받침목을 설치하거나 기초 콘크리트를 설치하는 등 지반 지지력을 확보함 - 공사용 차량, 건설기계장비 등의 전도·전락 방지를 위해 가설도로 및 지반 상태를 점검하고 장비 거치 지반의 지내력 확보 및 받침목을 설치함 - 지하매설물 파손, 공사장 주변 축대나 옹벽 무너짐 및 지반 침하 등의 위험요인을 발견 시 관계기관에 신속하게 신고하고 접근통제 조치를 함 |
콘크리트 및 동바리 무너짐 |
- 거푸집 동바리 설치 시 구조 검토 후 조립도를 작성하고 준수함 - 파이프 서포트의 이음은 4개 이상의 볼트 또는 전용 철물을 사용하고 3본 이상을 이어서 사용금지, 높이 조절용 핀은 전용 철물을 사용함 - 높이 3.5m 이상은 2m마다 수평연결재를 두 방향으로 설치하고 강재를 수평연결재로 사용할 때는 전용 연결철물을 사용함 - 거푸집 동바리는 진동, 충격, 편심 등에 의해 이탈되지 않도록 멍에 등에 견고히 고정함 - 계단 등 경사 구간에 설치되는 거푸집 동바리는 단판에 하중이 고루 전달될 수 있도록 쐐기 등을 이용해 수직으로 설치함 - 지하철, 특수 구조물 등 층고가 높거나 슬래브의 두께가 두꺼운 중량 구조물인 경우에는 시스템 동바리 및 조립강주 등을 활용함 - 시스템 동바리 구조검토 시 전체 층고에 대한 좌굴 안전성 검토 및 가새 설치를 철저히 함 - 파이프 서포트 수평연결재 설치 시 클램프 등 전용 철물을 사용해 견고하게 설치함 - 상재 하중이 지반 저면까지 축력 방향으로 안전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동바리의 수직도를 준수함 - 동결되었다가 해빙된 콘크리트 구조물의 경우 콘크리트 강도가 현저히 저하되어 구조물로써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므로 콘크리트의 강도를 수시로 확인함 - 콘크리트 강도가 충분히 확보될 때까지 거푸집 동바리 존치기간을 준수함 - 콘크리트 타설 작업 전 펌프카 설치장소의 지반 상태를 확인하고, 다짐이 되지 않은 흐트러진 상태의 지반, 연약 지반 및 굴착배면 근접 구간일 경우 펌프카 위치를 재설정함 |
'산업안전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전블록 세트" 사용 전 숙지해야 할 안전수칙 확인하기 (0) | 2024.03.18 |
---|---|
(위험요인과 재해사례) "해빙기" 유해 · 위험요인과 재해사례 알아보기 (1) | 2024.02.13 |
(안전수칙 알아보기) "굴착 작업" 작업 시 안전수칙 간단하게 알아보기 (0) | 2024.02.13 |
작은 설비와 낮은 높이에서도 발생하는 사고! (1) | 2024.01.17 |
넘어짐 위험요인과 재해사례 참고 (0) | 2024.01.17 |